세계여행/벨라루스

벨라루스 30일 무비자로 여행하기!!

Joseph & Black 2019. 8. 21. 04:21

벨라루스는 18년 7월 27일부터 30일 무비자 입국이 가능해졌습니다.

기존에는 무비자 5일 이어서 여행객에겐 방문이 쉽지 않은 나라였으나, 19년 6월에 열린 유럽피언 게임을 앞두고 점점 개방하려는 변화가 일었습니다. (* 이 나라에서 30일 무비자는 꽤 큰 변화랍니다^^)

다만, 아직도 많은 제한이 있으니 무비자 여행시 꼭 염두해 두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1. 항로, 즉 비행기를 통해서만 무비자 입국이 가능합니다.!!!

    - 기차, 버스, 자동차로 국경 통과는 불가능 합니다.

    일례로, 민스크에서 -> 빌뉴스(리투아니아)로 기차 타고 여행을 가는 중이었습니다. 국경에 도착하면 군복을 입은 공무원들이 탑승하여, 여권, 비자, 짐(입국시에 랜덤으로 검사) 등을 검사하는데, 한 영국 여행객이 무비자 상태였습니다.

귀를 쫑긋하고 이야기를 들어보니,

영국 -> 민스크로 비행기로 입국을 하였고, 

민스크 -> (기차로 이동) -> 빌뉴스 (리투아니아)로 이동 후

빌뉴스에서 런던을 가기 위해 항공권을 예약한 상태라고 합니다.

당연히 어찌 되었을까요?? 네, 그 영국남자는 기차에서 내려야 했습니다. 결국 국경 통과를 하지 못했습니다.

물론 그러기까지 직원과 영국남자는 작은 실랑이가 있었습니다. 이 상황이 전혀 이해가 되지 않는 영국인은 무비자 가능 기간안에 국경을 나가는게 뭐가 문제인지를 계속 따졌으나, 결국 2-3명의 직원에게 끌려 내려야만 했습니다.

영국 남자는 민스크로 돌아가는 기차를 기다렸다가 다시 탄 후, 민스크에서 비행기 표를 사서 나가야 한다는 설명과 함께요.

그러다보니, 무비자 5일이든 30일이든 기간을 떠나서 항공으로만 입/출국이 가능하다보니

보통 버스/기차로 많이 이동하는 많은 여행객들이 유럽 여행루트를 짤때, 벨라루스만 리스트에서 쏙 빠지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ㅜㅜ

제가 좋아하는 유디니나, 여미다 페이지에 올라온 여행 계획들을 보면,

바로 옆나라들인 발트3국, 러시아, 폴란드 등은 있는데 벨라루스는 꼭 없어서 아쉬웠답니다.

육로 입국도 허용이 가능하게 꼭꼭 바뀌길 기대해봅니다.

(* 민's 파파 덧 : 단 브레스트는 해당지역 관광 활성화 목적으로 폴란드로부터 육로 입국 - 기차, 자동차 등 - 이 가능합니다. 나가실때도 동일 루트로 다시 나가시거나, 항공을 통해 나가야 합니다.)

2. 단, 무비자시 러시아 -> 벨라루스는 항공 입국이 안됩니다!!

잉? 1번에서 항공 입국이 된다면서요!!!!

그게 말이지, 참으로 벨라루스와 러시아의 관계는 복잡 미묘합니다. (좀 더 공부해서 다음에 썰을 풀어보겠습니다.*_*)

벨라루스 <-> 러시아 항공은 국내선으로 인지됩니다. 즉 국내선 터미널을 통해 항공을 이용하기 때문에 여권 입국 심사를 거치지 않게 됩니다. 그러다보니 무비자인 경우 아예 러시아를 통한 입/출국을 허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저는 복수비자를 갖고 있다보니 항공을 통해서 러시아 여행을 하게 되면,

 - 민스크 공항에서 여권 심사 없이, 도메스틱 터미널 통해서 항공을 탑승하고

 - 러시아에서 돌아올때는, 항공권 발권 및 체크인 시에 항공사 직원이 제 비자 여부를 간단히 확인합니다. 그리고 벨라루스 도착해서는 입국 심사 없이 바로 나오게 됩니다. (* 모스크바 여행시에는 그랬었는데, 상트페테르부르크는 9월에 다녀와보고 포스팅 할께요 ㅎㅎ )

무튼, 정책이 이러하오니 여행시 러시아 경유로 벨라루스 오는건 절대로 안됩니다. (*사실 한국에서 러시아 경유가 저렴한 편이고 비행시간도 짧은 편이긴 합니다만.... 어쩔수가 없네요 ㅜㅜ)

3. 5일 이상 체류시 거주등록은 필수!!!

이 점이 다른 나라 여행과 차이점이기도 한데요, 5일 이상 체류시 벨라루스에 나의 거주 정보에 대해서 신고를 하는 겁니다.

그나마 다행인점은 올해부터는 온라인으로 무료로 거주등록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엄~~~~청' 편해졌습니다.

안그러면 영어가 안통하는 관공서를 힘들게 찾아가서 몇시간 기다리며 헤매야 할지도 모르니깐요 ㅎㅎㅎ

- 호텔, 리조트 등 신고된 숙소에서 체류시엔 호텔측에서 투숙객의 거주등록을 해줍니다. 그래서 이런 경우에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에어비앤비는 호스트와 얘기해보세요^^

- 온라인 거주 등록 방법 ->

https://mins-world-travel.tistory.com/53

그래도 벨라루스가 조금씩은 여행객을 위해 좋아지고 있으니, 여러분 벨라루스 여행 절대 포기하지 마세요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