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여행/벨라루스

벨라루스 대중교통 이용하기

Joseph & Black 2019. 9. 6. 20:51

해외 여행을 하다보면, 큰 장벽중에 하나가 대중교통 이용입니다. 특히나 벨라루스처럼 영어가 거의 통하지 않는 나라에서는 여행객 입장에서 대중교통이 생각보다 진입장벽이 높습니다. 저 역시 버스는 거의 1년만에 제대로 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벨라루스에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은 대표적으로 버스(트램 포), 지하철, Uber(또는 Yandex Taxi)이 있습니다. 일반 택시도 있긴 하지만, 전화를 걸어서 내가 있는 장소까지 불러야 하는데, 러시아어를 못하면 거의 안됩니다. 우스겟 소리로 전화로 택시 부를 수 있으면 러시아어 배울만큼 배웠다고 합니다. 일단 벨라루스 대중교통 이용 방법은 아래 가이드가 꽤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1. 버스 이용하기

버스는 교통카드를 이용하는 방법과 승차권을 구매해서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교통카드는 일반적으로 버스 승강장에 있는 부스나 지하철 역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우리나라처럼 금액 기준으로 충전하는 방식이 아니라 몇회를 기준으로 충전합니다. 즉 "버스 몇 회 + 지하철 몇 회" 식으로 충전합니다. 그리고 그 횟수에 맞는 금액을 내면 됩니다.

교통카드 구매 방법

교통카드를 처음 구매한다면, 그냥 판매 부스로 가셔서 "압또부쓰 까르따 드바찻 라즈 빠좔스따"라고 하시면 됩니다. 저도 문법에 맞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일단 알아 듣습니다. 해석하면 "버스카드 20회 주세요" 정도 되는데, 얼추 알아듣고 새 카드에 버스 20회 충전해서 줍니다. 금액은 11루블(6천원 정도) 조금 넘습니다. 카드 보증금은 따로 없습니다. 교통카드가 이미 있으시다면 그냥 카드 주면서 "압또부쓰 드바찻 라즈 빠좔스따"라고 하시면 됩니다. "까르따"가 빠졌죠? 그럼 역시 버스 20회 충전해 줍니다. 만약 지하철을 타고 싶다면, "몌뜨로 드바찻 라즈 빠좔스따"라고 하시면 됩니다. 교통카드는 아래 사진처럼 생겼습니다.

승차권 구매 방법

카드가 아닌 승차권을 이용하시려면, 동일하게 판매 부스로 가셔서 "아진 빌롓 빠좔스따" 라고 하시면 됩니다. "승차권 한장 주세요"라는 말입니다. 여러장(20장) 사시려면 "드바찻 빌롓토프 빠좔스따"인데요, 그냥 "드바찻 빌롓 빠좔스따"라고 하셔도 알아 듣습니다. 그럼 20장 주구요, 한장에 0.6루블 입니다. 승차권은 버스 탑승 후 버스 기사에게 직접 구매해도 되는데요, 그때는 0.65루블입니다. 그러니 판매부스에서 사시는게 조금 이득입니다. 승차권은 아래처럼 생겼어요.

탑승후

교통카드를 사용하실 거라면, 탑승 후 카드 리더기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해당 카드 리더기에 카드를 대면 됩니다. 우리나라와 동일하죠? 승차권을 사용하실 거라면 버스 안에 버스앞/중간/뒤쪽 세군데(2량 연결버스라면 5군데 정도)에 승차권 확인하는 단말기가 있습니다. 단말기를 보시면 뭔가 종이를 밀어넣을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 해당 구멍에 승차권을 집어 넣으면 승차권에 일련번호를 찍고, 구멍도 뚫어줍니다. 해당 승차권은 잘 보관하셨다가, 나중에 하차후 버리시면 됩니다.

주의점

버스를 타면 아시겠지만, 버스카드 찍는거나 승차권 확인하는거나 아무도 신경을 안씁니다. 즉, 무임승차도 꽤 있습니다. 하지만 가끔씩 확인하는 사람이 타서 버스카드를 확인하거나 승차권을 확인합니다. 그때 걸리면 바로 그사람과 같이 하차에서 뭔가 서류를 작성합니다. 아마 벌금을 내겠죠. 우리나라보다 대중교통이 많이 싼 편이니 그냥 맘 편하게 교통카드나 승차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알아두면 좋은 내용

본인의 목적지로 가는 버스 노선을 잘 모르겠다면 "Yandex Transport"라는 App.을 이용해 보세요. 거의 우리나라 네이버 교통이랑 흡사합니다. 어디서 몇번 버스를 타야 하며, 해당 버스가 몇분후에 오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잘 제공해 줍니다.

2. 지하철 이용하기

벨라루스 민스크에는 2하철 2개 라인이 있습니다. 지하철 역에 들어가시면 판매 부스가 있는데요, 교통카드가 있으시면 위에 버스타는 방법과 마찬가지로 충전해서 사용하시면 되고, 따로 승차권을 이용하시려면 판매 부스에서 "아진 줘똔 빠좔스따"라고 하시면 됩니다. "토큰 하나 주세요"라는 말입니다. 지하철 타는 방식은 우리나라와 조금 다른데요, 지하철 개찰구에서 카드를 찍거나 토큰을 넣을 수 있습니다. 토큰을 넣으면 들어갈 수 있구요, 나올때는 우리나라는 카드를 찍고 나와야 하지만 여기는 그냥 나오시면 됩니다. 들어갈때만 확인을 하는 시스템 입니다.

3. Uber 또는 Yandex Taxi 이용하기

벨라루스도 공유차량 시스템이 갖춰져 있습니다. Uber는 벨라루스 전용 Uber가 따로 있습니다. Uber BY라는 app을 찾아 설치하시면 됩니다. 또한 Yandex라는 러시아의 구글정도 되는 회사에서 운영하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바로 Yandex Taxi인데요, 이곳 사람들은 Uber보다 Yandex Taxi를 더 많이 이용하는 듯 합니다. 물론 현지인들은 콜택시를 더 선호하긴 합니다. 왜냐면 거의 동일한 서비스를 누릴수 있거든요. 그에 비해 Uber는 배차되는 차량이 랜덤이죠.

 

그럼 벨라루스에서 헤매지 마시고 대중교통 제대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